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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병의종류

언어발달지연치료와 언어장애실비

by 뽐사장 2023. 8. 25.

언어발달지연이란 아이들이 또래 친구들과 비교했을 때 말이 늦거나 발음이 부정확한 경우를 말하는데요 최근 들어 우리나라에서도 아동 발달 문제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는데요 언어발달지연치료와 언어장애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언어발달
언어발달

지난 3년간 코로나로 인해 마스크를 착용하고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아이들이 말을 익히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코로나가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 중 하나는 마스크 착용이라고 하는데요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언어발달지연이란

보통 아이들은 생후 12개월 정도가 되면 첫 낱말을 말하기 시작하며 만 2세 정도 되면 두 가지 낱말을 조합해 말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후 만 3세 정도가 되면 주어, 목적어, 서술어등 3개 이상의 구문구조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코로나로 인해 마스크를 착용으로 언어발달지연이 되는 아이들이 더 많아졌다고 합니다 아이들은 말소리와 입모양 그리고 표정과 몸짓등을 통해서 언어를 배우게 되는데 마스크 착용이 생활화되면서 말소리와 몸짓 외에는 볼 수가 없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언어발달지연은 다른 발달장애나 정신지체와 동반되기도 하며 언어자극이 부족해서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만 1세 울음으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합니다
2개월 옹알이를 통해 의사소통이 이루어 집니다
10개월 의미있는 단어를 표현,일어문사용이 증가합니다
13~18개월 한마디 단어는 익숙하게 할수 있으며 두마디 말도 가능한 모습을 보입니다
18개월 두단어를 말할수 있으며 이어문사용이 증가합니다
24개월 간단한 문장을 말하고 이시기에 문법 발달 과정을 거침니다
4세 문장을 말하는것이 익숙해집니다
6세 2천개 이상의 어휘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이렇게 아이들의 발달과정을 시기별로 정리해 보았는데요 해당 시기가 되었는데 그에 따른 언어발달이 되지 않는다면 언어발달지연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언어발달지연증상

언어발달지연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 표를 보시고 자녀가 있으신 분들은 체크해 보시길 바랍니다

생후 12개월 전후 옹알이를 하지 않는다
시선처리가 불안하고 불편해 한다
까꿍놀이에 반응이 없다
장남감이나 간식등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물건에 반응이 없다
주위에서 발생하는 소리에 무반응한다
생후 18~24개월 주변사람이나 사물에 관심이 없다
눈마주침이 안된다
엄마,아빠 등의 단어도 발음하기 어려워 한다
신체부위를 물어보는 질문을 하여도 무반응한다
생후 24~36개월 전자기기 등 영상에 무반응한다
배고프다 졸리다 아프다등 간단한 문장의 발음이 부정확 하다
주변사람들에게 아이가 이해력이 부족한것 같다는 이야기를 듣는다
생후 36개월 이후 또래와 어울리기 힘들어하며 말수가 없다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지만 단어조합이 안된다
책을 거부하며 낭독하는걸 어려워한다
주변사람들에게 아이의 언어가 또래에 비해 늦는것 같다는 이야기를 듣는다

언어발달지연이 의심된다면 우선 전문기관(소아정신과, 재활의학과 등) 방문하셔서 상담 및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인터넷 검색보다는 주변 지인이나 어린이집 선생님들께 여쭤보는 것이 더욱 정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병원마다 다르지만 대부분 영유아검진 결과표를 지참해야 하며 만약 검진결과지 상 이상소견이 있다면 의사 선생님께서 자세한 설명을 해주실 테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언어발달지연 치료

아동의 연령별로 적합한 치료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먼저 전문의와의 상담 후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 2세 이전이라면 놀이치료나 감각통합치료 같은 비약물치료를 진행하며, 만 2세 이후라면 언어치료 혹은 인지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단, 현재 상태에서는 약물치료보다는 비약물치료를 우선적으로 시행하기 때문에 약 복용에 대한 부담감은 내려놓으셔도 괜찮습니다

개별치료 미취학 아동의 경우 일대일치료가 효과적이며 2세에서 6세까지 언어발달이 주로 일어나는 시기이므로 아동의 흥미를 유발시켜 적극적으로 언어를 사용하도록 하는 놀이치료를 권장합니다
부모교육 언어발달에는 주변 언어 환경이 매우 중요합니다 부모가 언어치료 과정에 참관하거나 집에서 언어치료원칙을 일반화 시키는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언어발달에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사회화 훈련 언어치료의 궁극적인 목적은 사회에서의 의사소통입니다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사회화될수 있도록 해당 관계자를 교육하고 언어치료 효과가 지속될수 있도록 하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부모님께서는 아이 앞에서 책을 읽거나 노래를 부르는 등 다양한 활동을 보여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엄마아빠가 하는 행동을 모방하려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최대한 많이 노출시켜 주는 것이 좋은데요 이때 주의사항은 절대 강압적이거나 지시적인 말투는 피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밥 먹자”라고 말하기보다는 “엄마랑 같이 밥 먹을까?”라고 말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러면 아이는 자연스럽게 식탁의자에 앉으려고 하며 이러한 과정을 반복하다 보면 아이 스스로 식사시간이라는 것을 인지하게 되고 올바른 식습관 형성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마치며

이번 시간에는 언어발달지연치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언어치료는 실비로도 처리가 되는데 안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위 내용 참고하셔서 자녀분의 언어발달 지연여부를 체크해 보시고 혹시라도 해당되는 부분이 있다면 하루빨리 가까운 기관에 방문하셔서 알맞은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